학생중심의 민주주의대학 상지대학교
1. 공모주제 : 항공(공항)산업 발전 전략
< 선정배경 및 취지 > |
❙ 항공(공항)산업 생태계의 내적 성숙 및 외연 확장 등 항공산업의 지속성장을 위한 전략 등 향후 발전 방안 수립을 위한 정책대안 발굴
❙ 미래의 위협 요인 발굴, 개선을 위한 정책 대안 제시 등 |
2. 응모자격 : 국내․외 2년제 이상 대학(원) 재학생(공고일 기준, 휴학생 포함)
※ 응모논문 수는 제한이 없으며, 공동연구는 대표응모자 포함 3인까지 가능
3. 논문작성 및 제출
❍ 논문작성 : 첨부된“논문 작성 요령”참조
❍ 논문제출
- 제출마감 : 2019.09.20.(금) 18시 까지
- 제출방법 : e-mail 접수(kacpaper2019@airport.co.kr로 제출)
- 제출서류 : ① 논문원문 ② 참가신청서
※ 참가신청서에는 반드시 서명 날인 후 스캔파일 첨부
4. 논문심사 : 자격심사, 1차 예비심사(논문심사), 2차 본 심사(발표심사)로 구분 진행
※ 2차 본 심사 일정 및 진행방법 등 세부사항은 1차 심사 통과자에 한해 개별통보 예정
5. 시상내역
시상 등급 |
시상 편수 |
내 용 |
최우수상 |
1편 |
한국공항공사 사장상 및 상금 각 3백만원 |
우 수 상 |
2편 |
한국공항공사 사장상 및 상금 각 2백만원 |
장 려 상 |
3편 |
학회장상 및 상금 각 1백만원 |
※ 심사결과 적격논문이 없는 경우 시상내역을 변경할 수 있음
6. 공모전 일정
❍ 논문접수 : 2019. 6. 11.(화) ~ 9. 20(금) 18:00까지
❍ 논문심사 : 2019. 10월중
- 1차 심사 결과발표 : 2019.10.10.(목) 예정
- 최종결과 발표 및 시상식 : 2019. 10월말 예정
7. 유의사항
❍ 본 공모전은 한국공항공사가 3개 학회 [(사)한국항공경영학회, (사)한국항공우주정책․법학회, (사)한국항공운항학회]와 공동으로 주관함
❍ 본 공모전에서 최종 수상작으로 선정된 논문(6편 내외)은 3개 학회에서 발행 하는 학술지(등재학술지)에 게재되도록 추천 예정
❍ 수상작으로 선정된 논문의 저작권은 주최기관에 귀속되며, 응모자는 수상논문이 주최기관에 의해 활용되는 것에 동의하여야 함
❍ 기 발표작, 대리작, 표절작은 수상할 수 없으며, 수상작으로 선정된 이후에도 대리 연구 또는 표절 등 연구윤리에 어긋나는 사항이 확인될 경우 수상을 취소하고 상금을 환수함
❍ 논문 작성을 위한 자료는 별도로 제공하지 않으며, 필요 시 한국공항공사 홈페이지(www.airport.co.kr)에 공개된 자료를 활용
8. 문 의 처 : 한국공항공사 2019년도 대학(원)생 논문 공모전 담당자
❍ 연락처 : 02-2660-4364∼5(한국공항공사 항공연구소)
※ 첨부 자료 : 1. 참가신청서 2. 논문 작성 요령
2019년 6월 11일
한국공항공사 사장
(별첨 자료 1)
참 가 신 청 서
(한국공항공사 2019년도 대학(원)생 논문 공모전)
지원 구분 |
□ 단독 □ 2인 □ 3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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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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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요약 |
※ 논문주제, 연구방법, 결과 등 요약(11pt, 200자 내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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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모자 (대 표) |
소 속 학 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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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명 |
(서명) |
연 락 처 (휴 대 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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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모자 |
소 속 학 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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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명 |
(서명) |
연 락 처 (휴 대 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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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모자 |
소 속 학 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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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명 |
(서명) |
연 락 처 (휴 대 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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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응모자는 한국공항공사에서 주최(관)하는「한국공항공사 2019년도 대학(원)생 논문 공모전」에 응모하여, 공모전 관련 공고문에 제시된 내용을 준수할 것을 서약하며 신청서를 제출합니다.
아울러 본 논문이 표절·위조·변조·이중게재·부당한 논문저자 표시 행위 등 기타 부정한 방법에 의해 수상작으로 선정된 경우에는 수상자격 박탈, 상금반환 등 조치에 따를 것이며, 또한 제출된 논문을 주최기관에서 활용하는 것에 동의함을 서약합니다.
2019. . .
한국공항공사 귀중 |
(별첨 자료 2)
논문 작성 요령
1. 논문은 서술식으로 작성하며, 국문을 원칙으로 하되 불가피할 경우 영문도 가능합니다. 본문 글씨체는 신명조 또는 휴먼명조로 합니다.
2. 작성은 “한글” 또는 “MS Word”를 사용, A4용지에 작성하며, 용지여백은 “한글” 기준으로 위/아래 20mm, 왼쪽/오른쪽 30mm, 머리말/꼬리말 25mm, 줄간격 160%, 장편 100%, 자간 0%, 본문글자크기 11pt.로 합니다.
3. 논문은 영문요약(Abstract), 영문 키워드(Keyword), 본문, 참고문헌 순으로 작성하고, 영문요약(Abstract)은 500단어 이내, 영문 키워드(Keyword)는 8단어 이내로 합니다.
4. 분량은 영문요약(Abstract), 참고문헌 포함 총 30페이지 내외로 합니다.
5. 논문 첫 페이지에는 논문제목(국문 및 영문), 투고자 성명 및 소속을 명기하며, 공동 응모의 경우 주 저자는 원칙적으로 제1저자(대표 응모자)가 되며, 공동 응모자도 별도로 표기합니다.
6. 번호체계는 다음과 같습니다(예시).
Ⅲ. 1. 1.1 1.1.1 |
(글씨크기 13pt., 진하게) (글씨크기 12pt., 진하게) (글씨크기 11pt.) (글씨크기 11pt.) |
7. 학술용어는 가능한 한 국문으로 작성하되, 번역이 곤란한 경우에 한하여 영문으로 쓸 수 있으며, 번역된 용어의 이해를 위해 영문을 병기할 수 있습니다. 〔예 : 수익경영(revenue management)〕
8. 인명, 지명 그 밖의 고유명사는 그 원어를, 숫자는 아라비아 숫자를 사용합니다.
9. 모든 표 및 그림은 선명하게 그리며, 해당번호(예 : <표1>, <그림3>)와 제목 또는 설명을 그림은 아래쪽 가운데에, 표는 위쪽 가운데에 붙여야 합니다.
10. 각주(Footnote)는 어구의 우상단에 일련번호를 붙여 아라비아 숫자로 표시합니다.
11. 본문 중 문헌인용의 경우 이름과 발표년도를 표기하며, 특정 부분을 인용한 경우에는 페이지도 함께 기재하고, 저자가 3인 이상인 경우에는 "등", "et al."을 활용하여 표기합니다.
〔예 : (홍길동, 1978), (Kim and Madler, 1991), (Katz et al, 1991)〕
12. 참고문헌은 본문의 마지막에 장을 달리하여 기재하며, 기재순서는 국문문헌(가나다 순), 외국어문헌(알파벳 순)의 순서로 기재합니다.
① 국문도서:저자명, 도서명, 출판수, 출판사명, 연도 순으로 적을 것
② 국문 학술지:저자명, 논문제목, 잡지명, 권호, 연도, 쪽번호 순으로 적을 것. 논문제목에는 따옴표(" "), 연도는 괄호로 묶을 것
③ 외국도서:저자명(대표저자 성, intial, 공동저자 성, initial), 도서명, 출판사, 출판지, 연도
④ 외국학술지:저자명(도서와 같은 형식), 논문제목, 잡지명, Vol, No, 연도, 쪽번호순으로 적을 것. 논문제목은 따옴표로 묶고, 연도는 괄호로 묶을 것
[1] 홍길동, 컴퓨터 강좌, 2판, 승리출판사, 1980.
[2] 홍길동, "PC를 이용한 프로젝트 관리",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1권, 제2호(1980). pp.100-200.
[3] Kim, A.H. and Lee, S.Y., Information Systems, Wiley, New York, 1987.
[4] Swanson, E.B.,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Vol.21, No.2 (2004), pp.178-1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