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중심의 민주주의대학 상지대학교
맑은대학, 푸른 교육으로 이어갑니다. 재활상담사, 심리치료전문가 양성을 통한 커뮤니티 케어 선도학과
장애인재활상담사는 개인의 손상이나 기능제한, 상황적 요인 등으로 개인 활동이나 사회참여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진단과 평가, 재활상담과 사례관리, 직업재활 등의 전반적인 서비스를 통해 노동시장에의 참여 등을 비롯한 사회참여를 지원하는 재활전문가이다.
장애인재활상담사 1급 | 아래 각 항 중 하나에 해당하고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 실시하는 시험을 통하여 자격이 인정된 자
|
---|---|
장애인재활상담사 2급 | 아래 각 항 중 하나에 해당하고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 실시하는 시험을 통하여 자격이 인정된 자
|
구분 | 교과목 |
---|---|
필수과목 (12과목) |
장애의 이해와 재활, 재활상담, 재활행정, 재활정책, 직업평가, 직업상담, 직무개발과 배치, 직업재활개론, 지역사회재활시설론, 재활사례관리, 노동법규와 재활, 재활실습Ⅰ |
선택과목 (6과목 이상) |
재활의학, 상담이론과 실제, 장애영역별 특성과 재활, 직업적응훈련, 전환교육, 보호 및 지원고용, 정신장애와 재활, 산업복지, 노동환경과 고용동향, 직업재활연구, 보조공학의 이해, 중증장애인재활, 재활프로그램개발, 자립생활, 직업심리, 직업정보와 노동시장, 진로개발과 상담, 발달장애인 재활상담, 고령장애인 재활상담, 장애의 진단과 평가, 재활시설 경영과 마케팅, 재활윤리, 사회적 목적기업, 재활실습Ⅱ |
발달재활서비스「놀이심리」제공인력은 장애아동의 재활 및 발달에 도움을 주는 놀이심리치료 서비스의 제공을 통해 장애아동의 정신적ㆍ감각적 기능을 향상시키는 치료전문가이다.
발달재활서비스 「놀이심리」 제공인력 자격 |
|
---|---|
발달재활서비스 관련 이수 과목 | 발달재활서비스 관련 과목은 공통과목과 전공과목으로 구분하고, 공통과목은 제공 인력이 공통적으로 이수해야하는 과목이며, 전공과목은 해당 영역별로 제공인력이 이수하는 과목으로 한다.
|
구분 | 교과목 |
---|---|
공통과목 (2과목 이상) |
장애아동의 이해(필수)*, 아동발달, 장애아동 부모교육 및 상담, 상담심리학, 심리학개론, 윤리와 철학(재활사 윤리), 재활행정과 정책, 장애아동 진단 및 평가, 안전관리와 응급처치, 장애인 복지론, 신경과학개론 |
전공필수 (5과목) |
놀이치료, 발달정신병리학, 발달진단 및 심리평가, 놀이치료 관찰 및 실습, 놀이치료 실습 및 슈퍼비전 |
전공선택 (6과목 이상) |
아동중심놀이치료, 발달놀이치료, 생태학적놀이치료, 인지행동놀이치료, 정신분석적놀이치료, 모래놀이치료, 게임놀이치료, 부모자녀놀이치료, 치료놀이, 집단상담, 아동상담, 청소년상담, 발달심리, 사회정서발달, 인지발달, 신경심리, 성격심리, 임상심리, 상담심리, 심리학개론, 아동심리치료, 특수아동치료, 가족상담, 부모교육 및 상담, 특수아부모교육, 아동권리 및 복지, 응용행동분석, 정신건강, 아동생활지도, 연구방법론 |
추가과정 | 임상실습 총 200시간 이수* (단, 전공필수 교과에서 이수된 실습시간 포함) |